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횃불 언약의 성취 2 운영자 2020-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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횃불 언약의 성취 2

 

(24:32)

 

24:32 이스라엘 子孫이 애굽에서 이끌어 낸 요셉의 뼈를 세겜에 葬事하였으니 이곳은 야곱이 세겜의 아비 하몰의 子孫에게 金 一百個를 주고 산 땅이라 그것이 요셉 子孫基業이 되었더라

 

(15:17) 해가 져서 어둘 때에 연기 나는 풀무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타는 = >에쉬 vae = “불타는, 활활 타오르는(flaming)”이란 뜻으로

이것은 쉬지 않고 활동하시는 하나님의 열심을 나타낸다.

횃불 언약의 주체는 하나님이시다(9:7) :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그러나 그 약속을 확신하는 자들의 믿음이 있었다.

9:7 政事平康의 더함이 無窮하며 또 다윗의 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 고 自今 後 永遠토록 公平正義로 그것을 保存하실 것이라 萬軍의 여호와의 熱心 이를 이루시리라

 

1. 횃불 언약을 성취시키는 자들의 믿음

(1) 모세

(13:18-19) 그러므로 하나님이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백성을 인도하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항오를 지어 나올 때에 (19) 모세가 요셉의 해골을 취하였으니 이는 요셉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단단히 맹세케 하여 이르기를 하나님이 필연 너희를 권고하시리 니 너희는 나의 해골을 여기서 가지고 나가라 하였음이었더라

 

-모세는 요셉이 죽은 지 _360_이 지났지만 요셉의 유언을 기억하고 해골을 취하였다.

*계산 ; 1806(요셉 사망) -1446(출 애굽) = 360

 

(2) 해골을 메고 간 사람들

이들은 무거운 요셉의 관을 메고 360년 동안이나 이동하였다.

요셉의 해골은 하나님의 횃불 언약이 성취되는 과정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더라면 56년이 단축되었을 것이다.

수고와 헌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순종(順從)이다(1:21-22, 26).

 

1:21-22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 앞에 두셨은즉 너희 列祖의 하나님 여 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신 대로 올라가서 얻으라 두려워 말라 躊躇하지 말라 한즉 22 너희가 다 내 앞으로 나아와 말하기를 `우리가 사람을 우리 앞서 보내어 우리를 하여 그 땅을 偵探하고 어느 길로 올라가야 할 것과 어느 城邑으로 들어가야 할 것을 우리에게 回 報케 하자' 하기에

1:26 그러나 너희가 올라 가기를 즐겨 아니하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拒逆하여

 

2. 횃불 언약에 나타난 난제 (1) - 야곱의 매장지에 대한 문제

(1) 두 기록의 차이

창세기의 기록 - 야곱은 막벨라 굴에 장사되었다.

(50:12-13) 야곱의 아들들이 부명을 좇아 행하여 (13)그를 가나안 땅으로 메어다 가 마므레 앞 막벨라 밭 굴에 장사하였으니 이는 아브라함이 헷 족속 에브론에게 밭과 함께 사서 소유 매장지를 삼은 곳이더라

 

사도 행전의 기록 - 야곱은 세겜에 장사되었다.

(7:15) 야곱이 애굽으로 내려가 자기와 우리 조상들이 거기서 죽고

(7:16) 세겜으로 옮기워 아브라함이 세겜 하몰의 자손에게서 은으로 값 주고 산 무덤에 장사되니라

 

(2) 스데반이 착각한 것인가? - 아니다_(6:3, 5, 8, 10).

6:3 兄弟들아 너희 가운데서 聖靈智慧充滿하여 稱讚 듣는 사람 일곱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6:5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聖靈充滿한 사람 스데반,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入敎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하여

6:8 스데반이 恩惠權能充滿하여 큰 奇事標蹟民間하니

6:10 스데반이 智慧聖靈으로 말함을 저희가 치 못하여

 

(3) 스데반이 야곱이 세겜 땅에 묻혔다고 설교한 이유는?

==>세겜 땅을 산 사람은 야곱이요(33:18-20), 야곱이 믿음으로 이 땅을 요셉에게 주었기 때문이다.

 

(4:5)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 하는 동네에 이르시니 야곱이 그 아들 요셉에게 준 땅이 가깝고 -세겜과 수가성 우물은 가까운 곳에 있었다.

(48:22) 내가 네게 네 형제보다 일부분을 더 주었나니 이는 내가 내 칼과 활로 아모 리 족속의 손에서 빼앗은 것이니라

 

3. 횃불 언약에 나타난 난제 (2) - 세겜 땅의 구입자

(1) 누가 세겜 땅을 구입하였는가?

창세기의 기록 - 야곱이 구입하였다(33:18-19).

33:18-19 야곱이 밧단아람에서부터 平安히 가나안 땅 세겜 에 이르러 앞에 그 帳幕을 치고 19 帳幕 친 밭을 세겜의 아비 하몰의 아들들의 손에서 銀 一百個 로 사고

 

스데반의 기록 - 아브라함이 구입하였다.

(7:16) 세겜으로 옮기워 아브라함이 세겜 하몰의 자손에게서 은으로 값 주고 산 무 덤에 장사되니라

 

(2) 왜 아브라함이 구입하였다고 했는가?

그것은 야곱이 세겜 땅을 샀지만, 그것은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소유한 땅이며, 아브라함에게서 배운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하여 산 것이기 때문이다(12:6-7, 11:9).

 

12:6-7 아브람이 그 땅을 通過하여 세겜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니 그 때에 가나 안 사람이 그 땅에 하였더라 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네 子孫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가 自己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하여 그곳에 을 쌓 고

11:9 믿음으로 저가 外邦에 있는 것같이 約束하신 땅에 寓居하여 同一約束遺業 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帳幕하였으니

 

 

결론적

횃불 언약을 성취하는 자의 축복

= 정수리의 축복 = 장자(長子) 중에 장자가 되는 축복(참고 : 2:7)

(49:26) 그 형제중 뛰어난 자의 정수리

(33:16) 그 형제 중 구별한 자의 정수리

 

49:26 네 아비의 祝福이 내 父與祖祝福보다 나아서 永遠없음같이 이 祝福 이 요셉의 머리로 돌아오며 그 兄弟 中 뛰어난 의 정수리로 돌아오리로다

33:16 땅의 寶物과 거기 充滿한 것과 가시떨기 나무 가운데 하시던 恩惠하 여 이 요셉의 머리에, 兄弟 中 區別의 정수리에 할지로다

 

2:7 사단이 이에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서 욥을 쳐서 그 발바닥에서 정수리까지 惡瘡이 나게 한지라

 

 

구별된 자 = >나지르 ryzIn: = 나실인, 헌신하다, 바치다(참고 : 13:5, 7)

 

13:5 보라, 네가 孕胎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머리에 削刀를 대지 말라 이 아이는 에서 나옴으로부터 하나님께 바치운 나실이 됨이라 그가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이스 라엘을 救援 하기 始作하리라'

13:7 그가 내게 이르기를 보라, 네가 孕胎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葡萄酒毒酒를 마 시지 말며 무릇 不淨한 것을 먹지 말라 이 아이는 에서 나옴으로부터 죽을 날까지 하 나님께 바치운 나실이 됨이라 하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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