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관교육

  • 홈 >
  • 커뮤니티 >
  • 국가관교육
국가관교육
추모 박물관 정언 2023-07-01
  • 추천 2
  • 댓글 0
  • 조회 237

http://ynfaith.com/bbs/bbsView/118/6266307

추모 박물관

-야드 바쉡(Yad Vashem)

: ‘희생된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라

 

1933130일부터 시작하여 194558일에 끝난 독일 나치에 의한 600만 유대인 대 학살은, 디아스포라 유대인의 역사에서 뿐만 아니라 인류 역사상 최악의 비극이 아닐 수 없다.

이스라엘 예루살렘에는 이때 학살된 600만 명 유대인의 넋을 기리기 위해 1953년 건립된 추모 박물관, ‘야드 바쉡’(Yad Vashem)이 있습니다. 야드 바쉠은 희생된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라라는 뜻입니다. 홀로 코스트(holocaust: 대학살)에 대한 기억을 잊지 않고, 다시는 홀로코스트와 같은 벼아픈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1990년대 중반부터 확장 공사를 시작해, 10년 만엔 2005315야드 바쉠 홀로코스트 박물관’(Yad Vashem Holocaust History museum)다시 개관하였습니다. 전시관 출구 옆 야드 바쉠 전시실 2층 동판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새겨져 있습니다.


“Forgetfulness leads to exile, while remembrance is the secret of redemption.“

(망각은 포로 상태로 이어지나 기억은 구원의 비밀이다.)

또한 기념관 출입구에는 살점이 완전히 도려내진 뼈만 남은 물고기가 방문객을 뚫어지게 응시하고 있는데, 그 곁엔 다음과 같은 표어가 적혀 있습니다.

 

“Forgive, but remember.”

(용서하라, 그러나 잊지는 말라)

역사를 기억하지 않으면 다시 비참한 신분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뼈아픈 그들의 참회와 깨달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예루살렘의 하르 하지카론’(Har Hazikaron) 기억의 산’(the Mount of Remembrance)에는 야드 바쉠 박물관뿐 아니라 전시장, 기록 보관소, 기념물, 조각품과 기념비 등 여러 건물들로 이어지는 어마어마하게 넓고 거대한 단지가 조성되 있는데, 단지를 연결하는 길 좌우에는 600만 그루의 가로수가 심겨져 있으며, 각 나무 밑에는 희생자의 이름이 모자이크로 수놓아져 있습니다. 그들은 과거 독일인들에게 희생된 600만 명의 넋을 달래고 그들을 기념하기 위해 600만 그루의 나무를 심어 국토를 초록색 융단같이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한편, 박물관 건물 전체는 콘크리트로 만들어졌습니다. 그 이유는 콘크리트는 파괴되거나 손상되지 않는 재료이기 때문에 나치가 자행한 끔찍한 대학살의 기억이 절대로 파괴되거나 손상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상징한 것입니다. 예루살렘 외에도 유대인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세계 곳곳에는 홀로코스트 박물관 및 추모관들이 세워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오늘날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세계 정상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까지 눈에 보이지 않는 수많은 희생이 있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국민은 한 사람도 예외없이 그 희생자들의 터 위에 세움을 입은 사람들입니다. 우리도 저 유대인들처럼 참혹한 과거의 참상과 조국의 안녕을 위해 초개와 같이 버려진 그 고귀한 희생을 잊지 말고 오늘에 아로새기는 위대한 민족의식 고취가 절대적으로 필요합. 우리 후손들에게 36년 망국의 설움 끝에 되찾은 조국의 소중함과 억압 속에 신음하다가 되찾은 자유의 가치를 되새겨 주면서, 이 민족의 승리적인 앞날을 구축해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해방 이후 66, 이제 대한민국은 세계가 깜작 놀랄만한 경이적인 경제 성장과 국력신장을 이룩하였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북한 공산당은 적화야욕을 버리지 않고 호시탐탐 남침을 노리고 있으며, 좌우익의 대결, 지방색, 세대간의 갈등 등으로 나라는 순식간에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혼란에 빠질 위험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는 일제가 우리나라를 침탈한 역사를 거울삼아 더욱 국력을 신장시키고 전 국민이 우국충정의 일념으로 하나되어 애국가의 가사대로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을 길이 보존하여 후손들에게 대대로 물려 주어야 할 것입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자유민주 구국 전사의 의로운 경고문 ! 정언 2023.07.06 2 239
다음글 무궁 언약 정언 2023.07.01 2 239